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지식의 주체이자 대상이 될 수 있는 존재는 인간밖에 없다. 인간만이 자신에 대해서 물을 수 있는 유일한 자기 반성적 존재라는 말이다. 그래서 현대철학과 현대신학은 인간론에 집중되고 있다.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인 막스 쉘러(Max Scheller)는 철학
예수 그리스도 이후 이 천년의 신학은 형이상학 내지 관념론의 지평에서 논의되어 왔으나 오늘날의 신학은 새로운 지평에로 옮겨지고 있다. 곧 역사학, 사회학 자연과학 등이 신학의 새로운 지평이 되고 있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역사라는 지평은 다른 지평을 통합할 만큼 보다 넓은 지평이며 또한 성
사회복지실천방법] 개별사회사업
개인수준에서의 실천은 전통적으로 '개별사회사업(case-work)'으로 잘 알려져 발달하여 왔다. 개별사회사업은 개인의 환경조건이나 인간관계 속에서 개인이 갖는 문제, 그리고 병리적 의학모델을 주창, 혹은 상황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1:1의 관계로 전개되는
Ⅰ. 서 론
사람은 누구나 자기 발전을 위하여 오늘도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남을 위하는 이타적인 삶을 산다고 하지만 내면에는 자신의 발전을 위하여 오늘도 치열한 삶의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책을 저술한 리처드 도킨스는 동물의 행동을 통하여 인간의 유전자 DNA를
인간론을 능가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에 대한 신학적 대응은 좀 더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의 인간론은 모더니즘의 인간론을 넘어서서 인간을 하나의 개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역사, 사회, 문화, 자연과 상호영향을 받은 복합적인 공동체적 산물로 보고 있다. 모더니즘에
1. 유교
이론적 측면이 체계화 (교리)-+
실천적 측면 (제의) +- 사회학 측면에서 본 종교의 요소
사회적 측면 (제사공동체) ---+ ->유교는 이 세 가지 측면 다 포함하므로 종교로 봄
근본이상 - 자신을 닦는 도덕적 수양과 남을 다스리고 만물을 이루게 하는(成物) 것.
이 체계의 두기둥을 이루는 것이 德
Ⅰ. 서론
철학이라는 말은 지혜에 대한 사랑이고, 철학의 대상은 우리의 삶․세계 전체이다. 철학이란 첫 번째로 존재하는 모든 것에 대한 근본인식과 근본태도를 가리키는 것이고 이를 다시 표현하면 세계관이라고 바꾸어 말할 수 있다. 이 세계관은 단순한 지식으로서가 아닌 실천적이 되며 우
한두 해 전 불어오기 시작한 웰빙 열풍과 몸짱 아줌마의 등장은 전 국민에게 몸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사람들은 싸고 싱싱해 보이는 일반 농산물 대신에 벌레가 먹고 볼품없는 모양에도 불구하고 몇 배나 더 비싼 유기농 농산물을 구입하고, 남녀노소 관계없이 헬스클럽에 등록하는 일
Ⅰ. 종교의 사회학적 정의
사회학은 농촌 사회학, 한국 사회학, 여성 사회학처럼 그 앞에서 연구하고 싶은 분야만 붙이면 될 정도로 매우 폭넓은 학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종교사회학은 종교를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연구하려는 학문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그러나 종교에 대한 좀 더 명확한
사회학적 잠재력을 어느 정도까지 파악할 수 있게 되었으니 천만다행이지만, 인간은 갈망의 존재로 나타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의미 있는 존재로 나타날 것이다. 신학적 인간론은 인간의 유일한 의미를 제시한다고 자부하지는 않지만 가능한 여러 의미 중에서 가장 종합적인 의미를 탐구한다고 볼 수